화이트바이오산업 등 육성 지원센터
친환경 화학 산업 허브로 조성 방침 

여수국가산단 내 미래혁신지구에 화이트바이오산업 등 전남 친환경 화학산업 육성을 위한 전남테크노파크 화학산업센터를 개소했다. [여수시]
여수국가산단 내 미래혁신지구에 화이트바이오산업 등 전남 친환경 화학산업 육성을 위한 전남테크노파크 화학산업센터를 개소했다. [여수시]

[한국농어촌방송=권동현 기자] 전남 여수시가 여수국가산단 내 미래혁신지구에 전남테크노파크 화학산업센터(이하 화학센터)를 개소하고 화이트바이오산업 등 전남 친환경 화학산업 육성에 나선다. 

여수시에 따르면 지난 29일 전남도 박창환 정무부지사, 정기명 여수시장, 도‧시의원, 미래혁신지구 연구기관 관계자, GS칼텍스, 남해화학 등 지역 화학기업 40여개 사가 참석한 가운데 전남테크노파크 화학센터 개소식이 열렸다. 

전남테크노파크 화학센터는 지난 2021년 산업통상자원부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 사업인 ‘분해성 고분자소재 상용화 기반구축 공모’ 선정사업으로 건립됐다. 국비 60억 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168억 원이 투입, 부지 4,743㎡에 건축 연면적 2,090㎡로 지상 2층 규모로 신축됐다.  

이에 따라 친환경 화학산업 실증을 위한 시제품 생산, 시험, 분석 등 18종의 친환경 화학산업 핵심 장비를 구축하고 지역 중소기업의 친환경 화학 산업으로 전환 지원을 본격 가동했다. 

여수시는 전남도와 전남테크노파크 화학산업센터를 중심으로 친환경 화학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친환경 화학 관련 사업을 기획하고 향후 여수국가산업단지를 화이트바이오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을 통해 국내 친환경 화학산업의 허브로 조성할 방침이다.

이날 정기명 여수시장은 축사를 통해 “세계적으로 탄소 저감과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분해성 고분자소재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며 “오늘 개소한 화학산업센터를 중심으로 미래혁신지구가 화이트바이오 산업을 이끌어 가는 지역혁신연구단지로 거듭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친환경 화학산업’은 기존의 석유화학 기반의 온실가스 다배출 화학산업에 반해 바이오매스 및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기반으로 한 화이트바이오산업과 플라스틱 순환경제를 아우르는 산업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