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1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의료개혁과 의사 집단행동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스1
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1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의료개혁과 의사 집단행동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스1

대형 병원인 빅5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제출, 20일 병원 근무 중단이 임박해지자, 정부가 진료유지명령을 발령하고 현장점검에 나선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 이하 중수본)은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이 시간부로 전국 221개 전체 수련병원 전공의를 대상으로 진료유지명령을 발령한다"며 "정부는 오늘(19일) 현장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며, 현황이 파악되는 대로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 등 일명 '빅5' 병원 전공의들은 이날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할 예정이다. 

박 차관은 “정부의 수 차례 호소에도 불구하고, 대한의사협회가 집단행동을 예고하고, 전공의 출근 거부 상황이 발생한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며 “의사협회는 28차례 협의 등을 거쳐 마련한 필수의료 패키지를 발표했을 당시, 환영과 공감의 뜻을 표하고도 이제와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전공의 집단행동에 대해서도 국민 생명과 건강에 대한 우려와 걱정 없이 이를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차관은 의협 비상대책위원회가 입장문 등에서 '돌이킬 수 없는 의료대재앙을 맞이할 것’이라고 밝히거나 국무총리의 담화문을 ‘겁박’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박 차관은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의사의 표현이라고 하기에는 도저히 믿을 수 없고, 국민 생명을 협박하는 반인도적인 발언은 국민에 대한 도전”이라며 “그동안 이러한 인식을 가지고 환자를 치료한 것인지 참으로 충격적이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는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에 대비한 비상진료체계를 운영하기로 했다.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에는 응급의료체계 유지, 대형병원 진료공백 최소화, 환자 불편 감소 등이 담겼다. 중수본 중앙비상진료대책실은 오는 20일부터 확대 운영해 전국 응급의료기관과 공공병원 등 비상진료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한다.  

중증응급환자 중심 대형병원 응급실을 이용하도록 이송지침을 적용하고 응급환자의 신속하고 정확한 전원을 위해 광역응급상황실 4개소를 3월부터 조기 가동한다.

지방의료원 등 공공병원 평일 진료 시간을 확대하고 주말과 공휴일 진료도 실시한다. 12개 국군병원 응급실도 일반인에게 개방한다. 정부는 필요시 보건소 연장 진료와 무제한 비대면진료 등도 실시한다. 

또 이날부터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가 운영된다. 의사들의 집단행동으로 중증·응급치료가 거부되는 등 피해를 본 경우 국번없이 '129'로 전화하면 피해 상담 및 소송 지원 등을 한다. 

박 차관은 “정부는 불법적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법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처할 방침”이라며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