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적인 민‧관협력 거버넌스 체계
 “지속가능한 관광관광 만들어 갈 것”

광양시관광협의회가 최근 시청 대회의실에서 협의회원, 관계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제1회 정기총회 및 회장단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광양시]
광양시관광협의회가 최근 시청 대회의실에서 협의회원, 관계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제1회 정기총회 및 회장단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광양시]

[한국농어촌방송=권동현 기자] 민관협력 거버넌스로 지속가능한 광양관광 진흥 주체의 기능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사)광양시관광협의회(이하 관광협의회)가 제2기 출범을 공식적으로 선포했다.

관광협의회는 최근 시청 대회의실에서 협의회원, 관계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제1회 정기총회 및 회장단 이·취임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총회는 감사결과 보고, 업무추진 실적 및 2024년 계획보고, 결산 및 예산안 승인, 임원 선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관광협의회는 지난해 섬진강따라 봄 자전거 라이딩 챌린지, 관광 홍보요원 육성, 관광·서비스 아카데미, 광양시문화관광해설사 워크숍, 인플루언서 초청 팸투어 등을 추진했다.

또한 매돌이 잡기 AR게임, 친환경 관광주간, 온·오프라인 광양관광 홍보, 광양관광 활성화 포럼 등 민관협력 거버넌스 기능을 활발히 수행했다.

올해 관광협의회는 주요사업으로 온·오프라인 광양관광 홍보 강화, 광양 대표축제 친환경 프로그램 운영, 거버넌스 협의체 역량 강화 워크숍, 광양 체험관광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어 진행된 임원 선출에서는 이명만 세진관광 대표가 제2기 협의회장으로 선출됐으며, 새롭게 꾸린 임원진과 3년간 제2기 관광협의회를 이끌어간다.

이귀식 초대 협의회장은 “급변하는 관광환경 속에서 크고 작은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것은 회원여러분의 협조와 성원 덕분”이라며 “올해 새롭게 출범한 제2기 임원진이 한층 발전된 사업으로 관광협의회를 안착시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명만 신임 협의회장은 “관광협의회의 적극적 운영을 통해 매력적인 광양관광을 만들어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며 “다양한 관광정책을 제안하고 관광 수용태세 개선사업 등 민간차원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관이 주도하는 지속가능한 광양관광은 한계가 있는 만큼 관광협의회가 광양관광 발전을 위한 민관 상호협력과 소통 채널이 돼 줄 것”을 당부하면서 “민간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발휘됨으로써 광양관광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2021년 설립된 (사)광양시관광협의회는 관광사업자, 관광 관련 사업자 및 단체, 시민단체 및 시민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력 거버넌스 체제로 관광사업체, 숙박업·외식업, 관광협력지원 등 3개 분과가 관광협업센터에서 관광수용태세 개선, 지역 행사·축제 활성화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