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업무협약식 및 성공 결의대회 개최

미곡종합처리장에 보관된 정부 수매 쌀 [뉴스1]
미곡종합처리장에 보관된 정부 수매 쌀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안지선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NH농협생명 세종교육원에서 올해 쌀 적정 생산 대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과 성공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업무협약식과 결의대회에는 쌀·콩 생산자단체와 조사료 축산단체 등이 참석, 쌀이 구조적으로 공급 과잉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 또, 쌀 산업 발전을 위해 벼 재배면적을 줄여 쌀 수급을 안정시킬 것을 결의했다.

농식품부는 벼 재배면적 2만6000ha 감축을 목표로 쌀 적정 생산 대책 추진에 관한 사항을 총괄 지원한다. 

농촌진흥청은 타작물 재배 기술, 고품질 품종 개발 및 보급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협경제지주는 콩·조사료 등 타작물 계약재배 및 안정적인 판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쌀·콩 생산자단체는 단체별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회원 농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축산단체는 하계조사료 9000ha 재배를 목표로 조사료 판로 제공 및 종자 공급 등 경축순환농업의 조기 정착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박수진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은 "벼 재배면적 감축은 쌀 선제적 수급관리의 핵심 수단으로써, 올해 수확기 수급 안정과 직결되는 중요한 대책인 만큼 생산자단체 및 농진청·농협·지자체 등 유관기관이 협력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정부는 종자공급, 기술지원, 안정적 판로 등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