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뉴스1]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정부가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신소재 등을 개발하는 '그린바이오' 분야를 지원해 산업 규모를 2027년까지 10조원으로 키운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그린바이오 산업은 농업생명자원에 생명공학기술(BT) 등을 적용해 농업과 전·후방산업 전반에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산업입니다.

농식품부는 산업화를 촉진하고 혁신기술과 인력을 양성해 국내 그린바이오 산업 규모를 지난 2020년 5조4천억원 규모에서 2027년까지 2배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분야 수출액도 2020년 2조7천억원에서 2027년 5조원으로 확대하고 유니콘 기업(거대신생기업)도 지난해 1곳에서 2027년 15곳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입니다. 

농식품부는 또 이 분야 신생기업에 대한 투자를 강화합니다.

그린바이오 전용 펀드 규모를 2027년까지 1천억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아랍에미리트(UAE) 국부펀드, 정책금융 등 다양한 자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아울러 종자, 미생물, 동물용의약품, 곤충, 천연물, 식품소재 등 6대 분야에서 산업 거점인 '그린바이오 허브'(가칭)를 두고 이를 중심으로 기업의 제품 평가, 실증 등을 지원합니다.

그린바이오 소재를 대량으로 공급하기 위해 올해부터 원료 작물 전용 첨단농장 2곳을 구축하고 2028년까지 소재 생산과 실증 등을 자동화·고속화한 바이오파운드리 시설을 만든다는 구상입니다.

동물용의약품, 발효산물 소재 개발 등 핵심기술 분야의 연구개발(R&D)을 확대하고 기업 참여도 유도합니다.

농식품부는 그린바이오 분야와 관련한 두뇌한국21(BK21) 교육연구단과 R&D 사업 등을 통해 연구인력을 육성하고, 계약학과, 융합학부, 특수대학원 등을 통해 산업인력을 육성할 계획도 세웠습니다.

이와 함께 바이오 데이터 코디네이터, 안전생산관리사 등도 양성합니다.

또 전북 익산시와 경북 포항시, 강원 평창군 등에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를 조성해 벤처기업에 시제품 개발, 마케팅, 연구시설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농식품부는 농업생명공학정보센터 등의 데이터 공개를 확대하고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우선 올해부터 유용 미생물 은행, 기능성 원료 은행 등을 활용해 기업이 원하는 기능성 원료나 미생물 균주 등 소재를 분양하는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수요 창출을 위해 그린바이오 제품 공공 우선구매제도 도입합니다.

공공기관이 기능성 식품, 미생물 비료·농약 등 그린바이오 제품을 우선 구매하는 내용의 제도를 올해 법제화하고 그린바이오 제품의 분류체계와 우선구매 기준을 구체화한다는 방침입니다.

그린바이오 규제혁신 등 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플랫폼도 구축합니다.

기업, 정부,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그린바이오 산업 발전 협의회'를 구성해 민관이 협업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 같은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전략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그린바이오산업 육성법'을 제정하고, 국내외 산업 통계를 일관성 있게 정비해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전략의 체계적인 이행을 통해 농업과 식품산업의 새로운 가치사슬 구조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도약의 기회를 마련하겠다"며 "기업들의 세계시장 진출과 탄소저감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